본문 바로가기

Wealth management/주식

거래수수료 미성년자 할증(?)

부자의 꿈을 갖고 주식 투자를 시작한 분들이 많다.

더 나아가 사랑하는 자녀에게 가난을 대물림 하지 않기 위해 자녀의 주식계좌를 만들고 적은 돈이라도 투자를 시작하는 분들도 많다. 금액은 비록 적어도 시간이 우리 자녀의 편임을 믿고 복리의 마법을 거는 것이다.

 

그런데... 이건 웬 백태클인가?

자녀의 주식계좌를 만들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미성년자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안되고 각종 서류를 들고 영업점에 방문해야만 계좌개설이 가능하다. 불편한건 둘째 치고라도, 영업점에서 만든 계좌는 비대면계좌가 아니라 영업점 관리 계좌인데 이 계좌의 수수료가 최소 10배 비싸다는 거다.

보통 비대면계좌는 거래수수료가 0.014%이고 요즘 증권사 간 경쟁이 붙어 많은 증권사들이 최초 계좌 개설하면 평생 수수료 무료라는 혜택을 주고 있다. 주식 매수, 매도마다 수수료가 발생하니

 

우리의 자녀들은 매번 최소 10배, 최대 무한대의 수수료 할증을 받고 있는 거다.

 

나의 아이가 나처럼 "가난한 아빠", "금융문맹"이라는 소리를 듣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일찍부터 금융과 투자를 가르치려는데 도와주지는 못 할 망정, 청소년 할증을 때리다니.... 

 

우리 "미대(미래에셋 대우)오빠"에게 질문을 해 보았다.

 

안녕하세요.
자녀(미성년자)의 주식계좌는 비대면 개설이 안된다고 해서 영업점에서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대면계좌 거래수수료는 0.14%로 비대면계좌의 0%(프로모션경우), 또는 0.014%에 비해 10배나 큽니다.
미성년자인 자녀의 비대면계좌를 만들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없다면 거래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문의 드립니다.

 

답이 왔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미래에셋증권을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객님, 양해의 말씀드립니다.

미성년 고객님의 경우 비대면 계좌 개설은 불가합니다.
영업점으로 내점하셔서 개설가능하며 영업점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수수료 협의의 경우 계좌의 관리지점을 통해 가능 여부를 상담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문의게시판의 경우 계좌정보 열람이 불가하며 업무처리 권한이 없는 부서로
문의주신 사항에 즉시 안내드리지 못하여 대단히 죄송합니다.

건강 관리에 유의하시고 편안한 시간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결국, 미성년자 비대면계좌는 만들 수 없고 수수료 감면은 영업점에 알아 보라는 거다. 

영업점에 확인해 보겠으나 얼마 안되는 투자금에 거래수수료 할인 혜택을 줄리가 만무 하다. 

 

아들아, 얼른 자라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