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ilyLife/Bookshelf

당신은 주식인가, 채권인가?

개정판 서문

Oh God, save Kimberly!

"하지만 배분이란 소득이나 현금 흐름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있는 모든 영역에 적용되어야 한다. 이것이 진실이다."

"금융 리스크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는 시장 자체보다 더 변덕스럽고, 리스크 회피 성향은 단단한 토대없이 휩쓸리곤 한다. .... 리스크에 대한 마음가짐은 어제의 시장 상황, 오늘의 기분, 심지어 내일 날씨에 띠라 바뀌기 때문이다.

 

서문 - "연금이 죽어간다. 연금이여 영원하라!"

"...회사 입장에서 볼때, 장수하며 장기간 연금을 수령하는 직원은 리스크 요인일 수 있다. 현재 이 리스크를 관리하는 유일한 방법은 직원에게 일을 아주 열심히 시켜서, 직원이 은퇴 후 몇 년 안에 사망에 이르도록 하는 방법 뿐이다. 하지만 이는 직원을 대하는 바람직한 자세는 아니라..." 2006년 9월 30일 파이낸셜 타임스 사설 중에서...

"투기를 멈추고 헤지를 시작하라."

"오히려 주요 기업이 적용하고 있는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어떻게 당신의 인생에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

"Human capital vs. Financial capital"

"당신이 선택한 운용 전략과 투자한 상품이 계좌 잔고 그 자체보다 더욱 중요하다."

 

Chapter 1. You, Inc. = (주)당신

"당신은 자신을 하나의 기업으로 생각해야 하고, 일상에서 겪게 되는 재무적 상황에 대해 기업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

 

당신의 가치는 얼마인가?

당신의 재무상태표상 가장 가치 있는 단일 자산은 당신의 은행계좌도, 투자 포트폴리오도, 귀금속도, 심지어 주택도 아니다. 바로 당신이 한평생 일하며 벌어들이게 될 수입, 소득, 임금의 할인된 가치다.

 

인적자산의 수익률은 연 15%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진정한 핵심 자산의 위치를 차지했다.

 

나, 결혼, 출산, 가족을 기업의 재무상태표로 해석하고 어떻게 자산, 부채, 자본을 정리하는지를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생애주기에 따라 어떻게 변하고,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고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자산인 인적자산과 놀라운 수익률의 중요성도 깨닫게 되었다. 은퇴를 앞 둔 시점은 인적자산의 중요도가 줄어들고 금융자산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어야 한다. 은퇴 후 인적자산에 대한 너무 큰 기대와 투자를 조심해야 함을 상기시켜 주었다.

 

Chapter 3. 공간 분산과 시간 분산

인적자본을 주식과 채권의 특징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입이 발생하는 직장을 갖고 있다면 채권형이고 따라서 금융자본은 주식형에 투자해야 위험이 헤지된다.

투자기간이 길어지면 벤치마크 대비 under perform할 확률은 낮아지지만, 만약 시장수익률을 하회한다면 손실정도는 투자기간이 길수록 더 커지게 된다. 

 

Chapter 4. 빚은 좋은가, 나쁜가? Can debt be good at all ages?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 레버리지 사용여부에 따른 수익률 발생확률을 예측.

좋은 레버리지란 레버리지를 통해 시장대비 높은 수익률을 만드는 것이고,

나쁜 레버리지란 시장이 하락함에 따라 투자원금을 까먹게 되는 것이고,

이상한 레버리지란 투자자산의 25% 손실을 기록할 확률은 레버리지 0%와 100%일 때 각각 9.1%와 20.2%이다. 

레버리지는 양 극단의 변동성을 높이게 되며 Left tail, 즉 투자 결과 원금보다 잔고가 적게 남는 경우를 최소화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숏폴리스크(Short Fall Risk), 수익률이 투자자가 원하는 수익률에 달성하지 못할 확률

 

은퇴란, 대부분의 인적자본이 금융자본으로 전환 되었고 헤지해야 할 생명보험 보장 금액이 0에 가까워졌다는 말이다. 

 

Rule of thumb for equity ratio = (100 - 나이) %, 그러나 이는 당신이 주식인지 채권인지에 따라 맞을 수도 틀릴 수도, 과할 수도 부족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적절하게 분석될 경우 빚이란 그저 자산 배분의 또 다른 이름일 수 있다."

"사실상 최고의 대출은 정확히 말하자면 당신이 필요로 하지 않는 대출이다."

 

중요한 것은 순자산(Net worth)이다. 

 

Chapter 5. Personal Inflation and the Retirement Cost of Living